[font series 1]웹에서 Font Size 문제..

스마트에디터오픈하면서 font size 논쟁을 지켜보다가, 과거 제가 겪었던 고민을 공유해보자 글을 써 내려 갑니다.(모두가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문제)

폰트 크기를 상대크기로 하면 줌 브라우징을 지원하니 접근성이 향상이 됩니다.
하지만 막상 상대크기로 하고 나면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브라우져의 글자크기 조절하는 법을 모릅니다.
브라우져 텍스트크기가 보통이 아닌 다른 글자크기로 정의되어 있는데 사이트가 상대크기라면
글자가 갑자기 크게 나오거나, 혹은 작게 나오거나 하겠죠. 이런 상황을 일반적인 사용자가 맞닥뜨리면 기겁을 하며(특히 IE 6) 해킹당한건 아닌지, 바이러스 걸린건 아닌지, 컴퓨터가 고장난건 아닌지 하는 겁이 덜컥 듭니다. 너무 극단적인 예인가요?
하지만 컴퓨터를 조금 아시는 분이라도 당황하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사용자가 많을 수 록 이러한 문제의 비율은 극격히 높아질 것 이고, 고객센터에 엄청난 질문과 항의가 올라올 것 입니다.(때때론 전화가 올 수 있구요..ㅎㅎ;)
FAQ에 올려 있다고 하더라도, 이걸 보는 사용자가 얼마나 될까요..?

대다수의 고객들이 절대크기를 경험에 의한 학습으로 사용해 왔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모험을 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절대크기로 갈것입니다. (안정적인 운영은 곧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기반이니깐요)

그럼 결국 줌브라우징이 필요한 소수의 사용자들은 또 배척되는 딜레마 상황이 되어버리죠..
양쪽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IE 6 이 패치되는 방법은 어떨까요? (IE 7 부터는 줌브라우징이 지원됩니다)
패치됬을때 불러올 혼란을 생각하면 끔찍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하지만 MS가 그 무리수를 감당하려 할까요?
애시당초 IE 6 이 줌브라우징을 지원했었더라면..(덤으로 표준도 준수했더라면;;)

고니님과 대화를 하면서 외국계 회사들은 상대크기를 많이 쓰는거에 대해 얘기를 하게 되었는데
고니님은 그 이유를 서체에 있다고 보셨습니다. 영어는 줌브라우징으로 작게해도 알아볼 수 있는 마지막단계가 한글보다 높다는 의견이었는데,
즉 무슨말인고 하니(숫자가 작을수록 글씨크기는 작아진다면) 영어로 사이즈를 2으로 하면 더 이상 알아보기 힘들다고 한다면 한글은 5로 하면 더 이상 알아보기 힘든 사이즈가 되는 것이죠.

상대폰트 쓰면 좋은데, 막상 쓰고나면 이러저러한 문제점들이 생기니…

ps > 이것 말고도 많은 고민들과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것들을 서로 공유를 하면 좋겠습니다. (트랙백 혹은 코멘트로)
이러한 고민들을 서로 공유해 나가는것이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길이니깐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